제 1장

서론

2016년 1월, 스위스 다보스에서 개최된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yForum, WEF)은 ‘4차 산업혁명의 이해’를 주제로 기술 진보가 우리 사회에 미칠 영향에 대해 화두를 던졌다.

 

세계경제포럼은 「일자리의 미래(The Future of Job)」라는 보고서를 통해 기술 진보가 인간의 일자리에 미칠 영향을 전망했는데, 기술 진보로 인해 점차 인간의 역할을기계가 대체하여 향후 일자리와 직업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분석했다.

 

2020년까지 710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지는 대신, 새로운 일자리 200만 개가 발생해 결국은 510만 개의 일자리 감소가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현재 7세 어린이들 중 68%는 기술 진보로 인해 지금은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일을 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실제로 세계경제포럼이 제시한 바와 같이 10년 전 존재하지 않았지만, 현재 각광받고 있는 직업을 살펴보면, 이와 같은 변화가 현실이 될 수 있음을 실감할 수 있다(그림 1-1 참조)

 

 

세계경제포럼 보고서가 발표된 후, 우리나라에서는 구글의 인공지능 프로그램 ‘알파고(AlphaGo)’와 세계 최고의 바둑 기사 중 한 명인이세돌 기사와의 대결이 있었다. 큰 관심 속에 진행된 이 대결의 승자는 알파고였다.

이를 통해 우리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기술 진보가 인간의 영역까지 근접해 갔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고, 또한 기계가 인간의 일자리를 상당 부분 대체할 수도 있다는 두려움을 크게 느끼게 되었다.

하지만 인간의 지력을 대체하는 새로운 흐름이 오히려 인류가 그동안 사용하지 못했던 능력과 역할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이 같은 새로운 흐름으로 인해 인간이 기계보다 더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을 수도 있고, 이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창출해 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발전과 변화는 현재 우리가안고 있는 걱정을 충분히 해소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있다.
미래준비위원회는 2015년에 발간한 「10년 후 대한민국, 미래 이슈보고서」를 통해서 ‘고용 불안’이라는 일자리 관련 이슈가 미래 한국의 주요 이슈 중 하나임을 제시한 바 있다(<그림 1-2> 참조). 보고서에따르면, 고용 불안이라는 이슈는 불평등 문제, 미래 세대 삶의 불안정성, 학력 중심 경쟁적 교육 등과 같은 경제 사회 이슈와 다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인공지능, 사이버 물리 시스템 등 기술의 진보로 촉발된 미래의 일자리에 대한 논의가 단순히 기술뿐만 아니라 사회경
제적 환경 변화까지도 함께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금 시작해야 할 일은 현재 일어나고 있는 기술 진보와사회경제 변화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미래 일자리 변화의 흐름 또한면밀히 살펴봐야 한다. 그리고 미래의 일자리가 요구하는 인간의 역할을 찾고,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사회 환경을 만들어 가야 한다.

 

이 글에서는 미래의 일자리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트렌드를 살펴보고 미래의 일자리를 위해 인간에게 필요한 역량, 즉
미래 역량을 찾고자 한다. 그리고 미래 역량의 활용을 통해서 우리사회가 일자리 변화에 보다 긍정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전략적 방안에 대한 고민을 담고자 한다.

 

 

 

 

꾸준하게 올리겠습니다.  자주와주세요 (미래창조 과학부 여러분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